[소수점 처리]


소수점 처리를 위해 반올림 , 올림, 내림 함수가 존재한다.


유니티 소수점 처리는 보통 첫 번째 자리에서 이뤄진다.


[반올림]

Mathf.Round(float data) : 소숫점 첫 번째 자리에서 반올림. 반환형 float

Mathf.RoundToInt(float data) : 소숫점 첫 번째 자리에서 반올림. 반환형 int


[올림]

Mathf.Ceil(float data) : 소숫점 첫 번째 자리에서 올림. 반환형 float

Mathf.CeilToInt(float data) : 소숫점 첫 번째 자리에서 올림. 반환형 int


[내림]

Mathf.Floor(float data) : 소숫점 첫 번째 자리에서 올림. 반환형 float

Mathf.FloorToInt(float data) :  소숫점 첫 번째 자리에서 올림. 반환형 int

 


[거리 구하기]


Mathf.Lerf()


Lerf()는 유니티 프로그램 작성 시, Vector3.Lerf()도 자주 봤다. 


두 오브젝트 간의 거리를 구하는 명령이다. 


Mathf.Lerf()가 뭔지 찾아보니 역시나 선형보간 해서 두 개 값 사이의 거리를 구하는 것이다.


선형보간이 도대체 무엇인가.??


모르면서 걍 사용하기만 했으나 이제는 알면서 사용하고 싶었다.


Mathf.Lerf()부터 정확하게 알기 위해 공식 API 홈페이지를 들어갔다.


(정의)

public static float Lerp (float a, float b, float t);


(파라미터)

Parameters

a

 The start value.

b

 The end value.

t

 The interpolation value between the two floats.


(리턴값)

시작점a와 끝점b의 두 값 간의 사이의 값을 보간한 float형.



(설명)


a와 b 간에 선형 보간한다. 매개변수 t의 범위는 0부터 1까지로 제한된다.

0일 때는 a가 리턴되며, 1일때는 b가 리턴된다. 즉, 0.5일때는 a와b의 중간점이 리턴된다.

 


Posted by sungho88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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