Rect Transform은 캔버스 내의 모든 UI 요소에 대한 위치 지정 요소이며,
위치 지정, 앵커링(Anchoring), 피벗 등을 조정하는 데 사용됩니다.
새로운 UI 컴포넌트에서 일반 Transform 컴포넌트를 대체하는 새로운 컴포넌트이다.
Transform 컴포넌트는 씬에서 3D 오브젝트의 위치, 회전, 스케일을 표시한다.
반면 Rect Transform은 피봇 포인트와 관련된 폭 및 높이가 지정하는 2D 직사각형을 표시한다.
Rect Transform이 2D 직사각형을 표시하긴 하지만, 컴포넌트에는 회전 및 스케일, Z축 위치도 포함된다.
따라서 엘리먼트를 3D 오브젝트로 조작할 수 있다.
Rect Transform과 Transform의 중요한 차이점은 바로 앵커 개념이다.
부모가 Rect Transform 컴포넌트를 갖고 있으면 Rect Transform를 통해 부모에게 고정할 수 있다.
고정을 통해 UI 엘리먼트는 부모 UI 엘리먼트의 Rect Transform의 위치 및 크기를 기준으로
움직이거나 늘릴 수 있다.
UI 엘리먼트는 직계자식은 아니더라도 궁극적으로는 캔버스의 자식이라는 점에 유의해야 한다.
Canvas 컴포넌트 자체는 Rect Transform를 갖는다.
따라서 거의 모든 UI 엘리먼트들의 부모도 Rect Transform를 갖게 된다.
'게임 개발 관련 > Unity3D' 카테고리의 다른 글
[유니티] 캔버스 스케일러(Canvas Scaler)를 사용해서 UI 크기 조절하는 방법! (0) | 2018.03.27 |
---|---|
[유니티] 유니티에서 설정 기능 만들기... (0) | 2018.03.26 |
[유니티] 데이터 저장하기 - PlayerPrefs 사용 방법... (0) | 2018.03.25 |
[C#] C#에서 수학(Mathf) 관련 함수 사용하기... (0) | 2018.03.25 |
[유니티] UGUI - 버튼 활성화 / 비활성화 상황에 따라 변경하기 (0) | 2018.03.24 |